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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마일 타깃...3년내 1500억 매출 목표
LG유플러스가 화물운송 시장의 디지털 전환(DX)에 뛰어들어, 관련 매출을 3년 내 1500억 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6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택배 수준의 편의성'을 기치로 내건 화물운송 중개 플랫폼 '화물잇고'를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수거하는 '퍼스트마일'과 최종 고객에게 배송하는 '라스트마일'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미들마일' 시장에 집중한다.
미들마일은 주로 판매자에서 물류센터까지 기업간거래(B2B) 운송을 뜻한다.
통계청 집계로 화물운송 시장 규모는 2020년 연 37조원에 이르지만 전화 접수와 운송장 수기 작성, 프로세스 없는 배차 시스템 등 아날로그 요소가 남아있어 비효율과 갈등이 지속됐다.
화물잇고는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배차 시스템을 디지털로 전환했으며,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를 마련한다. 정산 및 실적 관리 시스템도 운영하며, 업계 최초로 플랫폼에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도 구현했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전략적 협업으로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의 성장 전략도 발표했다.
수개월간 이뤄진 실증 과정에는 화물 내비게이션·물류 설루션 기업 '로지스텍'이 참여했으며, 화물운송 중개 기업 '강동물류', 디지털 물류 스타트업 디버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고객 확보와 운송 최적화 쪽에서 협력한다.
안전하고 빠른 정산을 위해 신한카드와 화물 운송료 전용 결제 카드도 도입한다.
화물잇고는 이달 중 정식으로 출시된다.
임장혁 LG유플러스 신사업그룹장(전무)은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교통신문(http://www.gyoton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