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 화물차보험 전문 회사입니다.
MG손해보험 노동조합이 금융당국의 가교보험사 설립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며 총파업을 선포했다.
이는 부실 금융기관 정리를 위한 정부의 첫 ‘가교보험사 체제’ 추진에 대한 본격적인 노조의 집단 저항으로, 업계와 소비자에게도 적잖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MG손보 노조는 29일 오전 서울 정부청사 금융위원회 앞에서 ‘총파업 선포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시도에 대해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노조는 “가교보험사로의 전환은 고용승계 없는 구조조정”이라며, “임직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졸속 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총파업의 도화선이 된 것은 예금보험공사의 가교보험사 설립 결정이다.
예보는 지난 22일 예금보험위원회를 통해 보험업법상 최소 자본금 300억원을 출자하기로 의결했고,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대형 손해보험사 5곳과 함께 공동경영협의회를 발족했다.
이를 통해 MG손보를 인수·합병이 아닌 ‘가교보험사 체제’로 이전시켜 계약자 보호와 업계 안정을 꾀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가교체제는 곧 폐업 수순”이라며 전면전을 선언했다.
실제로 노조는 지난 28일 사측을 상대로 조정신청을 제출했으며, 업무 거부를 포함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인수 의향자가 없다는 이유로 가교보험사 체제로 밀어붙이려는 것은 책임 회피”라고 비판했다.
금융당국과 예보는 노조의 총파업이 적법한지를 검토 중이다. 예보는 MG손보 노조를 상대로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을 법원에 신청한 상태이며, 향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이번 총파업으로 보험금 청구, 사고 접수 등 필수 업무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MG손보 계약자 약 121만 명의 보험 서비스 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소비자 피해 우려도 커지고 있다.
노조와 금융당국 간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MG손보의 정상화는 물론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MG손해보험 노동조합이 회사의 청산 절차를 밟는 금융당국의 가교보험사 설립을 반대하는 총파업 선포를 결의했다.(사진=사무금융서비스 노동조합)
출처 : 보험매일(http://www.fins.co.kr)